E 2014. 3. 2. 08:20

그로밋 탄신일


그로밋의 생일이 2월 12일이었다! 나는 모르고 넘어갔지만 말이다. 놀랍게도 2014년 2월 12일로 무려 32살이라고 한다. 어찌 되었든 그래서 공홈에 그로밋에 관한 20가지 사실이라는 글이 올라와서 전문 번역해본다.

1. 매년 2월 12일마다 Daily Telegraph(신문)는 그로밋 생일을 축하하는 글에 지면을 할애한다! 찾아보시오!

2. 그로밋에 대한 초기 아이디어는 Nick Park이 자신 학생 스케치북에 그렸다. 그리고 그로밋은 고양이(!)였고 월레스는 우체부 (...)였다. 아니 그런데 지금도 직업은 매일 바뀌잖아.

3. 그로밋은 영화에서 한 번도 말한 적이 없지만, 원랜 입이 있었다 (!!!) 과연 이걸 더 번역해야하나... Nick Park의 초기 아이디어에 따르면 그로밋은 더 크고 둥글기까지 했다고...

4. 그로밋은 왼손잡이 (혹은 왼발잡이)라고... 그래서 똑똑한가? 아니 그런데 위 사진은 왜 오른손 (혹은 오른발)이지?

5. 그로밋의 이름은 전기공학자인 Nick Park의 형에게서 대강 구상되었다. Grommet(쇠줄?)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듣다보니...

6. 첫 그리고 지금까지는 마지막 그로밋 장편 영화인 거대 토끼의 저주 (The Curse of the Were-Rabbit)에선 43마리의 다른 그로밋 모델이 사용되었다.

7. 애니메이션 제작자가 대략 30명이나 필요했으며 그로밋의 여러 자세를 공들여 만들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발 (혹은 손)이었다고...

8. 그로밋은 전체가 찰흙으로 만들어졌는데 딱 두 군데만 다른 재료를 사용했다. 바로 눈과 코. 그냥 구슬 같은 거다. 몸을 움직이기 위해 뼈대(armature)도 사용하긴 했다. 그리고 엑시터와 플리머스 사이에 있는 Newton Abbott, Devon의 Newplast에서 만들어졌다.

9. 아까도 말했지만 원래 말하는 개로 하려 했다. 목소리는 Peter Hawkins[각주:1]의 것으로! 근데 Nick Park이 그로밋이 눈과 기, 눈썹으로 얼마나 많은 것을 말할 수 있는지를 보고 목소리는 증발하였다.

10. 반더바르트의 나라에선 그로밋이 넘나 인기가 많아서 그로밋을 이름으로 한 치즈 브랜드 'Gromit Gouda'도 있다. 네덜란드에서만 먹을 수 있다니 참고하자.



11. 화려한 외출 (A Grand Day Out) 영화에서 그로밋이 용접할 때 스파클러가 효과를 위해 사용되었는데 찍다 보니 노즐이 녹아버려 불이 붙었다! 다행스럽게도 이건 뭐 방영되진 않았지만.

12. 1996년에 Nick Park가 뉴욕에서 그로밋 등 원본 모델을 가지고 양털 도둑 (A Close Shave) 홍보를 하러 갔다. 호텔에 오는 길에 보니 원본들이 다 사라진 것이었다!! 이건 뉴욕 택시 뒷좌석에 버려져 있었고 구조되기까지 36시간이나 대도시에서 미아로 남아야 했다. ㅠㅠ

13. 그로밋의 첫 광고는 1998년 일본의 과자 제조사 Glico에서였다. 푸딩 어쩜 이리 잘 어울릴 수가 을 광고했다고. 폼나는 선글라스를 끼고 J-Pop에 맞춰 춤추는 그로밋. 이때 흥해서 2000년에 한 번 더 광고를 찍었다.[각주:2]

14. 처음 PC에 등장한 것은 2003년 10월 3일 그로밋 게임이 발표된 날이다. 제목은 Project Zoo였는데 플레이어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는 동물원에서 그로밋을 조종할 수 있다. Nick은 이 게임에서 그로밋이 안 죽도록 디자인했다.

15. 그로밋은 당연하게도 수많은 상품과 기록들을 남겼는데 몇몇 완소템들도 마켓에 있다. 그중 하나는 Nick이 스튜디오 근처에서 타고 다니던 접히는 그로밋 자전거라고!!!

16. 그로밋은 우주로 간 적이 있다. 사실 로봇 이름이 그로밋이었지만... 2005년 NASA가 화성 탐사를 위해 보냈다.

17. 그로밋의 별자리는 물병자리라고. 똑똑한 그로밋을 표현하기 위해 그렇게 정했다고 한다. 이런 설정과 지식인들이 서술한 철학과 문학 읽기를 좋아하는 그로밋과 일맥상통한다. 가장 좋아하는 것은 Fido Dogstoyevsky의 Crime and Punishment와 Pluto의 The Republic이다.[각주:3]

18. 브리스톨 시의 스타가 된 그로밋. 2013년 80개의 다양한 그로밋 동상(?)이 시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이름하여 'Gromit Unleashed'라고. 길고 긴 경매 끝에 £ 2.35 m (약 42억 원)에 팔려 그 지역 어린이 병원에 기부되었다.

19. 모든 그로밋들이 다 브리스톨에 있는 건 아니고 'Classic Gromit'은 런던의 패딩턴 역에 있다고 합니다.



20. Gromit Unleashed의 그로밋들이 자선 기부를 위해 경매에 붙여졌을 때 가장 비싼 비드를 받은 것은 Gromit Lightyear이라고. Pixar가 디자인한 건데 무려 £ 65,000 (약 1억 천만 원)이었다.

사실 위 중 하나는 가짜라고 합니다. 구라가 많은 것 같은뎁쇼?


Source : Bristol-culture, Wallace & Gromit Forum


Keyword : Rafael van der Vaart, 반더발, 반 더 바르트, 월레스와 그로밋, Wallace & Gromit, Nick Park, 닉 파크.


  1. Doctor Who에서 Daleks and Cybermen 목소리를 맡은 사람. [본문으로]
  2. 두 번째 광고는 2000년에 찍은 건데 숀이 주인공인 듯. [본문으로]
  3. 도스토예프스키와 플라톤을 패러디한 것으로 보인다. [본문으로]

'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를 보고.  (0) 2014.03.03
<유루유리>를 보고.  (0) 2014.03.01
2월 공부한 내역  (0) 2014.02.28
,
TOTAL 3.141592653589 TODAY 2.718281845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