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 2012. 11. 18. 06:30

로봇 청소기

일상의 귀찮은 부분들이 자동화가 이루어진 예 중 하나. 자동차도 이제 진짜 이름에 맞는 성능을 가지기 눈앞인데 로봇 청소기는 4년이 흘러도 가격 변화가 없다. 이건 무슨 애플의 심보를 따라 한 건지 성능이 올라간다고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다.

여기서 애플과 다른 점을 생각해볼 수 있다. 같은 혁신으로 취급할 수 없는 게 처음이고, 발전이 더디고 일반인들이 생각하기 힘든 가격인 것이 두 번째이다. 또한, 위와 같은 마케팅 전략을 쓸 때 고객층이 두껍지 않았던 것도 문제 삼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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