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2014. 9. 7. 06:57

애니 제작사 (스튜디오)에 대한 단평.

이 글의 '볼 예정'에는 i 태그를 쓰지 않겠습니다. 또한 Keyword도 생략합니다. 갱신되는 글처럼 생겼으나 갱신되지 않습니다.


평.. 평가?

얼마 전 본 애니가 나름의 기준에 따라 100 작품이 넘었다. 이를 자축하기 위해 각종 스튜디오에 대해 짧은 평을 써보려 한다. 가나다 순서에 따르기로 하자.



가이낙스 (GAINAX)

하필 가로 시작해서…. 안타깝게도 내가 본 가이낙스 작품은 아직까진 없다. 그리고 무지 다행이라 생각.. 신세기 에반게리온그렌라간이 주요 작품. 가이낙스 것은 앞으로 이른 시일 내에 볼 작품은 없음.

가이낙스는 최근에 싹 망했고, TRIGGER 등으로 분리되었기 때문에 미래가 어두컴컴하다.

볼 예정 : FLCL, 신세기 에반게리온, 마호로매틱, 톱을 노려라! 1, 2



곤조 (GONZO K.K.)

어라? 의도된 건가. 그래도 암굴왕풀 메탈 패닉은 아직도 입에 오르내리는 애니. 사키도 괜찮았고. 근데 버티지 못한 애니메이터들이 줄줄이 다른 회사를 설립해 나가고 만들어내는 게 훌륭한 스레기라 망한 듯. 최근에는 블소로 시원하게 말아먹었다. 개가위도 충격적이었지만 블소도 만만치 않다.

볼 예정 : 보쿠라노, 최종병기 그녀, 세토의 신부, 카레이도 스타, 사키, 스트라이크 위치스, 암굴왕, NHK에 어서 오세요, 헬싱 (...)



동화공방 (Dogakobo, 動画工房)

유루유리로 유명했는데 최근 나오는 게 다 괜찮다. 고자부 같은 거 만들지 말고 오래오래 유루유리나 오리지널로 만들지. 러브라보도 재밌었다. 여자 캐릭터 많이 내놓고 개그 치는 거 만들면 흥하는 것 같다.

볼 예정 : 월간순정 노자키 군, 미확인으로 진행형



Liden Films

본 게 아이우라밖에 없다. 새로 투자하는 것 같다.



매드하우스 (MADHOUSE)

이분들은 명작은 많은데 그 명작이 상업적 성공을 하지 못한다는 비운의 딜레마를 달고 있다. 요새는 그나마 나오던 그 명작도 나오지 않고 있다. 2007년의 삼 연타는 대단했다. 그전에도 명작을 많이 만들었다. 다만 그때 힘을 다 써서 지금이 판매량 핀치. 다다미노겜노라 그리고 브툼은 정말 재밌게 봤고 그 외 극장판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걸로 보임. 시달소썸머 워즈는 봤다.

아 그러고 보니 가장 많이 팔린 게 마고열이라고 한다. -_-

볼 예정 : 역경무뢰 카이지 + 파계록편, 클레이모어, 전뇌 코일, 치하야후루, 코바토, 늑대 아이, 망량의 상자, 헬싱 OVA, 카이바



본즈 (bones)

모에하지 않으나 모에한 캐릭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스토리가 괜찮은 편이다. 사실 전체적으로 매드하우스랑 비슷한 특성. 본 건 UN-GO고식, 도쿄 매그니튜드 8.0, No.6. 마음에 드는 제작사. 각본가 좋은 칭구 하나만 더 사면 정말 정말 완벽할 텐데.

볼 예정 : 라제폰, 절원의 켐페스트, 하가렌, 울프스 레인, 오란고교 호스트부, DTB, 스타 드라이버



브레인즈 베이스 (Brain's Base)

나츠메 우인장으로 시작해 나츠메 우인장으로 끝나는 곳으로 오레가이루핑드럼도 만들었다. 어째 2014년 작품은 다 비슷비슷해서 충격적.

볼 예정 : 바카노!, 늑대와 향신료, 핑드럼, 나츠메 우인장, 듀라라라!! (완결 나면), 옆자리 괴물군



SATELIGHT

볼 예정 : 로그 호라이즌, 화이트 앨범 2, 헬싱



샤프트 (SHAFT)

언젠가부터 정신 나간 연출을 주로 사용하는데 자제하지 못하고 아무 데나 써대서 실험성은 개나 줘버렸다는 평도 있다. 신선하게 느껴져야 할 것이 그렇게 안 느껴지게 하는 괴이한 능력을 갖췄다고들. 모노가타리 시리즈마마마 그리고 히다마리로 벼락부자가 되었다. 작붕이 무지 많으며 BD에서는 다행히 모든 걸 갈아엎고 새로 만들기 때문에…. 왜 두 번 만드니.

볼 예정 : 모노가타리 시리즈 (완결 나면), ef



선라이즈 (SUNRISE)

메카물 많이 만드는 곳인데 내가 그런 거 안 좋아하고 입덕 늦게 해서 모른다. 여기 인물 작화는 뭔가 살짝 옛날 느낌이 난다. 좀 낡은 느낌? 남자 고교생의 일상엑셀월드가 있지만 역시 은혼이 먼저 생각난다. 사실 건덕들에겐 건담으로..

볼 예정 : 무한의 리바이어스, 제가페인, 버디 컴플렉스, The Big-O, 아르젠토 소마, 경계선상의 호라이즌



세븐 아크스 (SEVEN ARCS)

악명이 자자하며 나노하로 돈을 벌어와 땅을 파고 다시 돈을 묻는 행위예술로 유명하다. 친구로 곤조와 가이낙스를 두고 있다.

볼 예정 : 복날, 화이트 앨범 (...)



스튜디오 고쿠미 (Studio Gokumi, Studio 五組)

뿌리는 사키지만, 정확히는 고..곤조 업계를 리드할 만한 그런 면모는 아직까진.

볼 예정 : 사키 시리즈, 아틀리에 (?), C3 (??)



스튜디오 딘 (Studio DEEN)

흥한 걸 찾기가 너무 힘들다. 곧 달빠들한테 화형당할 것으로 예상됨.

볼 예정 : 쓰르라미 울 적에 시리즈 (??)



실버 링크 (Silver Link)

논논비요리 만든 곳. 괜찮은 퀄리티의 일상물을 만든다.

볼 예정 : 하트 커넥트, 와타모테, 스트라이크 더 블러드, 이리야 쯔바이, 단칸방의 침략자!?



아트랜드 (ARTLAND)

2006년에 Marvelous Ent.에 인수당했다. 근데 이게 다시 AQL로 바뀌고 이름이 바뀌어 Marvelous가 되었다. 미안, 나도 뭔 소린지 모르겠다. 아트랜드 자체는 ANIMATION STUDIO ARTLAND로 뭐.. 비슷. 자본금이 엄청나게 줄고 뭐 그런 정도. 하지만 그 돈이 증발한 게 아니라 고대로 스폰이 빵빵해졌으므로 사실상 풍족하다. 충사만 열심히 만들면 좋겠다.

볼 예정 : 충사



A-1 Pictures

소니 뮤직 아래에 있는 회사. 따라서 돈이 넘친다. 넓은 분야를 커버하는 제작사로 어떠한 특성이 따로 보이지 않는다. 주력 애니가 아주 흥하는 바람에 돈방석 위에 있다. 근데 그걸로 회수하지 않고 다작으로 나아가는 중. 다작만 하면 괜찮은데 그 과정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기도.

볼 예정 : 흑집사, 알드노아. 제로, WORKING!! 시리즈, 은수저 시리즈, 칸나기, SAO 2, 프랙탈 (???), 우주 형제, MAGIC KAITO, 일곱 개의 대죄, 4월은 너의 거짓말



AIC

수많은 계열사를 등에 업었으나 하나같이 망작만을 생산해 현재는 호흡기를 단 상태다. 근데 호흡기 돈 내줄 사람이 없어 올 스톱. 내여귀나친적 그리고 데어라페르소나 정도가 상업적 성공.

볼 예정 : 환영을 달리는 태양, 인류 쇠퇴, 식령 제로, 지금, 거기에 있는 나, 아마가미 SS 시리즈



유포터블 (ufotable)

페제로 호평받은 곳. 잠을 안 하고 일하면 된다는 말로 놀라게 한 곳이기도 하다. 한국 : 적극 수입합니다. 4분기에도 호평 릴레이 예정. 페스나 리메이크를 방송하여 스튜딘을 흑역사 취급하기로 시청자들과 무언의 약속을 했다.

볼 예정 : 페제, 페스나 리메이크, 공의 경계



J.C.STAFF

어딜 가나 듣는 말, '드라마는 잘 만드는데, 액션은...'. 사실이다. 토라도라 액션신이 이 회사의 최대였다. 라노벨 원작을 잘 애니화하는 것으로 보이고 줄거리 안 바꿀 경우 평타 그 이상을 보장한다. 아닐 때도 있다.

볼 예정 : 제로의 사역마 시리즈, WIXOSS 시리즈, 아즈망가 대왕, 푸른 꽃, 노다메 칸타빌레 시리즈, 그 여름에서 기다릴게, 변태왕자와 웃지 않는 고양이, 위치 크래프트 워크스



쿄애니 (Kyoto Animation)

최근 일상을 빼면 캐릭터들 느낌이 다 비슷하다. 하지만 그만큼 일관성 있게 만들며 최근엔 그 일관성 의미가 좋아져 작붕이 거의 없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역시 일 년에 두세 개만 만들어서 그런 것 같고. 전체적으로 퀄리티가 높아서 쿄애니 작이면 일단 고려한다.

볼 예정 : Kanon, Free! 시리즈, 아마기 브릴리언트 파크



타츠노코 프로덕션 (Tatsunoko Production, タツノコプロ)

최근 日本tv에 인수되어서 자금줄이 트이고 이쪽 (덕계)에 제대로 발을 들인 것 같다. 타츠노코가 인수되면서 생각하는 건데, 최종적으로는 자회사 식으로 가는 게 일본 애니 산업이 가장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꼴이 아닐까. 제작위원회 방식에서 판매량이 회사에 도움 주는 거라곤 없으니.

볼 예정 : C, PSYCHO-PASS 2



트리거 (TRIGGER)

가 고이낙스에서 분사.

볼 예정 : 없음



8-Bit

평단 (?)에게 욕을 신나게 먹는 작품을 만들어 장수를 노린다.

볼 예정 : IS



Production I.G

최근 몇 년간 노이타미나에 자주 나온다. 상당히 만족스러운데 결국 마지막 한 피스는 각본가랑 감독 등 제작진에 달린 것 같다.

볼 예정 : 공각기동대, 취성의 가르간티아, 너에게 닿기를, PSYCHO-PASS 극장판, 하이큐!!, RD 잠뇌조사실, 도서관전쟁, 아오하라이드



프로덕션 아임즈 (Production IMS, プロダクションアイムズ)

AIC가 사망하고 분사했다. 작붕의 장인을 여럿 모시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

볼 예정 : 이나리, 콩콩, 사랑의 첫걸음



P.A.Works

P.A 역시 캐릭터 생김새가 다 비슷비슷해서 알아볼 수 있다. 다 잔잔하다. 드라마 같은 걸 많이 만드는데 나랑은 별로 안 맞는 것 같다.

볼 예정 : Another, 꽃이 피는 첫걸음, 유정천 가족, SHIROBAKO, 잔잔한 내일로부터, TARI TARI



WHITE FOX

한국을 엄청나게 싫어하는 것 같다. 그것과 별개로 볼만한 걸 잘 만드는 듯.

볼 예정 : 요르문간드, 카타나가타리


,
TOTAL 3.141592653589 TODAY 2.718281845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