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T 2013. 10. 26. 20:21iMessage
얼마 전까지도 가장 강력한 보안을 가진 메시지 통신이라고 각광받았던 iMessage. 2013년 10월 18일, QuarksLab이 발표한 바로는 애플이 사용자의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고. 그것은 곧 따로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고 정부의 요구에 따를 수도 있다는 사실.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HITB Securiy Festival 2013에서 유명 해커 pod2g인 Cyril Cattiaux와 gg라고 불리는 Quarkslab의 크립토그래피 전문가가 발표한 내용을 ※추후 첨부하고 다른 한 파일도 첨부한다.
발표는 이제 많은 사람이 잊어가고 있는 스노든 (Edward Snowden)에 관한 것부터 시작되었다. 스노든은 NSA가 PRISM (US-984XN)이라 불리는 자국의 감시 프로그램이 수많은 사찰데이터를 마이닝 했고 이는 자국회사와의 동맹으로 가능했다고 한다. 데이터는 글, 이메일은 물론 사진 등 모든 것을 망라했다. 외국인들 또한 잠재적인 목표였고 실제로 그랬다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다만 파장이 크지 않았고 잊혀가는 것이 문제지만.
워싱턴포스트가 PRISM에 관한 프레젠테이션을 폭로했고, 이것엔 PRISM 프로그램에 대한 대가가 $ 20m per year임이 나타나 있을 뿐 아니라, 2007년부터 MS, Yahoo, Google, Facebook, Paltalk, Youtube, Skype, AOL이 합류해왔고 2012년 Apple도 이 대열에 끼었다고 했다.
애플이 전해봤자 가장 강력한 보안이며 end-to-end방식인 iMessage 내용에 대한 정보는 제공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실제로 애플은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않았고 정부 또한 요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애플은 고객의 개인적인 데이터나 수많은 개인적인 세부사항을 모으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end-to-end방식의 iMessage나 FaceTime의 패킷을 수신자와 전송자 말고는 볼 수 없다고 한다. 여기에 애플 또한 이 데이터를 복호화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SSL 서버에서 보증받는 PUSH Client의 보증서는 무려 1024 bit 암호화가 되어 있다. iMessage의 암호화 키 또한 1280 bit이다. 한국의 대부분의 보안이 128 bit에 주목하라. iMessage의 ECDSA 키 또한 256 bit이다. 키는 모두 오픈소스 보안 프레임워크에서 만들어진다. 여기까진 좋다. 하지만 PUSH와 iMessage에 모두 Certificate Pinning이 없다. 1
한편 iMessage 인증 과정은 상당히 복잡한데 요새 널리 널리 쓰이는 White Box Cryptography와 Challenge-Response 인증(OTP와 비슷한 방식으로 1회용 Hash를 사용한다.)을 쓰기 때문이다. 또한, API를 안 까서 서드파티 iMessage 클라이언트가 없다는 것도. 하지만 SSL 상에서 애플아이디의 비밀번호가 해쉬화되지 않은 평문 채로 돌아다닌다는 게 문제다. 2
위와 같은 이유로 가짜 CA를 만들어 키체인에 추가하거나 보증서를 얻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애플아이디 비밀번호가 유출되거나 PUSH나 iMessage 서버를 흉내낼 수 있다. 이는 해커가 할 수도 있지만 MDM 관리자나 설정 파일을 이용해 누구나 할 수 있다. 3
iMessage는 PUSH 프로토콜 (TLS, server port 5223)을 지나온다. 이것은 521 bit ECDH-RSA 암호화가 되어있으며 도메인은 rand(0,255)-courier.push.apple.com이고 이때 client 보증서에 대한 인증이 되어 있다. 나머지 프로토콜은 HTTPS (server port 433)에서 구동되며 도메인은 *.ess.apple.com이다. 이 애플 ESS 서버에서 iMessage의 인증과 관리, key 보존을 하며 이는 2048 bit RSA방식으로 암호화가 되어있다.
Messages.app이나 SDK 시뮬레이터에서 데몬 (APSD나 imagent)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는 1024 bit RSA 암호화가 되어있고 클라이언트는 ESS 서버와 PUSH 서버에 연결된다. 4
'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북아 공동 역사 교과서? (0) | 2013.11.15 |
---|---|
Parhelion (0) | 2013.10.21 |
Quamtum Cryptography (0) | 2013.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