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2015. 1. 21. 00:39

일본 여행 0115 (14) : 05일 - 공사판 (1)

※ 2015년 1월 일본 여행에 관한 글들은 여기에 모여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텔 MyStays 교토 시죠 (ホテルマイステイズ 京都四条) → 키요미즈데라 (清水寺)


아침부터 버스 정류장에 서 있다. 버스 정류장 생겼던 게 본연의 모습과 거리가 멀어 스트리트 뷰에서 찾아놨건만 지금 보니 버스정류장이 아니라고 할 수가 없다. 다른 곳은 그런지 모르겠는데 교토 (京都市) 버스가 한국과 다르게 특이한 점이 있다. 타는 곳이랑 내리는 곳이 한국과 반대인 건 다른 곳에서도 많이 알려주니 그거 말고, 정차할 때 인도 쪽으로 버스가 기운다. 교토에 가면 꼭 살펴보자. 신기하게 바퀴 위 본체만 기운다. 이유는 모른다.


난 성미가 급한 사람이므로 사람과 자가 치워질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해.


버스 정류장에서 207번을 타고 키요미즈미치 (清水道)에 내렸다. 여기서 내려 쭉 올라가면 산넨자카 (三年坂)를 거쳐가는데 니넨자카 (二年坂)는 다른 길에 있다. 하지만 가게 문이 닫혀있다는 건 똑같다. 산넨자카에서 넘어질 일은 절대 없어 보일 만큼 경사가 귀엽다.


보인다, 보여!


대강 키요미즈데라 모습이 드러나자 저번에 더워서 제대로 보지 못했던 걸 천천히 둘러보리라 그런 생각에 기분이 좋아졌다. 하지만 한순간이었다.


이게 뭐여


아니 이게 뭐야. 저 육면체는 뭐란 말인가! 공사란 말인가! 아이고, 하늘이 무너지고. 그렇다 공사 중이었다. 이것만 하는 게 아니라 중요한 키요미즈의 무대 (清水の舞台)도 공사 중. 시발.


상상한 이미지. © 清水寺


현실.


몹시 실망해서 무대에서 사진 하나 찍고 위로 올라가봤다. 전에 왔을 때 다른 게 있는지는 몰랐는데 지슈 신사 (地主神社)라는 게 있었다. 이대로라면 키요미즈데라 관광은 20분 컷이 될 것이 자명했기 때문에 올라가봤다. 안내판을 읽어보니 여긴 테마가 사랑인 것 같은데 노노미야 신사도 그렇지 않았나? 혹시 신사는 사랑의 대본산이나 매개체? 키요미즈데라의 오미쿠지 (おみくじ)는 넘 비쌌기 때문에 친구는 신사의 오미쿠지를 뽑았다.



그리고 뭔 돌이 있었는데 난 발에 걸려 넘어질 뻔 했지만 친구가 친절히 이건 뭐라뭐라 설명을 해줬다. 하마터면 화나서 찰 뻔했다. 내용은 이렇다. '저 돌에서 저쪽 돌까지 눈 감고 도달하면 사랑이 이루어지'는? 뭐 그런 거. 글쓰는 지금 찾아보니 사랑점괘의 돌 (恋占いの石)에 닿기 전 도움을 받은 경우 연애에 있어 도움을 받게 된다는 해석을 차용한다고. ㅋㅋㅋ 친구가 시도해봤는데 시작하고 10초만에 건물에 부딪혀서 방향을 틀었으므로 도움을 받은 거라고 할 수 있다. 건물의 도움?



문화재 덕후가 아니라면 키요미즈데라의 두 번째 유명한 장소는 역시 오토와 폭포 (音羽の滝)[각주:1]가 아니겠는가? 물줄기는 폭포라 하기에 좀 웃겼지만. 참고로 오토와산 (音羽山)에 있어서 오토와폭포다.


저번에 왔을 때는 물을 안 먹어봤는데 이번엔 좀 마셔보기로 했다. 근데 무엇이 무슨 물인가? 급히 검색해보니 사진 붙여놓고 왼쪽이 학문 그런 거고 중간이 사랑 오른쪽이 장수였나 그랬다. 그래서 난 학문을 먹었..는데 맛이 너무 없어 꽉 받아놓은 물을 버렸다. 아 그게 약수냐? ㅅㅂ 맛이 고통을 줍니다. 그래놓고 키요미즈 (清水)라니.. 사기꾼입니다! 친구는 사랑이랑 학문 두 통을 기어코 다 먹었는데 순간 얘도 혀가 마비되었나 의심했다.


그리고 지금 생각해보니 거꾸로 되었던 거 같다. 안쪽에서 봤을 때 왼쪽이 학문. 우어어. 일본인들 페이지를 좀 살펴보니 사람마다 말이 다 달라서 정확히 잘 모르겠지만 일본어 위키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아무 말 없는 걸 보면 미신의 미신인 것 같음. #절대_정신승리가_아니다 또 웃긴 건 먹는 바가지(?) 그거 살균되고 있음. 아주 현대적이야. 하긴 매일 공사만 해대는 것부터 현대적임.


키요미즈데라는 명탐정 코난 극장판 7기 미궁의 십자로 (名探偵コナン 7期 迷宮の十字路)에 나온 적이 있다. 22분 21초.


키요미즈데라는 교토 세계유산 (古都京都の文化財) 중에서도 예쁜 절이라 아니메 로케지로 많이 사용된다. 코난 뿐이 아니라는 이야기. 그럼 또 어디가 있을까? 먼저 유루유리 1기 10화가 있다. 그리고 얘네 2기 10화에서 재탕해먹었다. 두 화를 쏟은 거라 키요미즈데라 전체가 나올 뿐만 아니라 위에 적은 지슈 신사도 나온다. 쿄코가 교토에서 특히 미친 것처럼 날아다녔던 이유는 이름 때문인가?[각주:2] 그외에 러키☆스타라든지, IS 그리고 냥코이[각주:3]도 있다.


그리고 니넨자카 쪽으로 내려와서 다시 207을 타고….


Keyword : ゆうゆり, らき☆すた, 럭키스타, 러키스타, 인피니트 스트라토스, インフィニット・ストラトス, Infinite Stratos.


  1. 영화 凶悪 (흉악)의 악역이 피에르 타키 (ピエール瀧)였다는 게 기억난다. 왜 피에르는 저 한자를 쓰는 거지? [본문으로]
  2. 歳納京子. [본문으로]
  3. 니죠성 (二条城)과 야사카 신사 (八坂神社) 그리고 치쿠린 (竹林)까지 커버한다. [본문으로]
,
TOTAL 3.141592653589 TODAY 2.718281845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