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2015. 1. 13. 12:25

오늘까지 한 여행 준비는 무엇인가. (3)

2015/01/09 - 오늘까지 한 여행 준비는 무엇인가. (1)

2015/01/11 - 오늘까지 한 여행 준비는 무엇인가. (2)


어쨌든 친절한 코난 맵 등의 제작자들의 노고를 날름 받아먹어 여행 맵의 완성판을 공개할 수 있게 되었다. 계획서 (임시) 글과 같이 보면 좋을 것 같다.



빨간색은 갈지 안 갈지 모르는 곳. 노란색 도형은 호텔. 주황색은 가는 곳. 연한 하늘색은 가지 않을 듯한 덕질 명소. 하늘색은 갈 덕질 명소. kml 다운로드도 아마 될 거다. 나는 이걸 살짝 수정해서 Galileo Offline Maps Pro에 넣을 예정.


그건 그렇고 일단 여행을 가려면 돈이 필요하다. 외화가 필요한데 환전이란 문제랑 카드에 대해 좀 적어보겠다.


여태 앱스토어나 해외 직구를 할 때 그냥 아무 MasterCard 달린 거나 사용했는데 이러지 말아야겠다 생각이 어느 순간 (...) 들었다. 열심히 찾아본 결과 체크카드에선 하나은행 VIVA 2 체크카드가 제일 좋다. 무실적이고 간단히 말해 수수료가 가장 싸다. 결제시엔 전신환매도율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자/마스터카드 기준 수수료 1%, 거기에 카드사 수수료를 더해 청구된다.[각주:1] 전신환매매율은 매매기준율에 얼마 더해진 것으로 흔히 송금시 금액과 같다고 보면 된다. 그러니까 카드로 결제하면 현찰 사는 것보다 이득인 금액 구간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하나은행 이 카드는 여기서 카드사 수수료가 제로다.



하나은행에 기분좋게 카드 만들러 가면 대뜸 VIVA G[각주:2] 체크카드를 추천해준다. 왜냐하면 그건 전월실적 25만 원을 채워야하니까. 근데 그 사실은 잘 말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VIVA 2 카드를 만들고 싶다고 하면 그걸 만들어주기도, 두 개 다 같이 만들 수도 있다. 한 계좌에 연동시키면 된다. 30일 동안 25만 원을 꼬박꼬박 사용할 수 있다면 VIVA G도 나쁜 선택이 아니다. 하지만 일정 금액 이하의 소액 결제는 실적에 가산되지 않는다는 노답 조항이 있으니 참고하시라.


그래서 VIVA 2의 어떤 점이 좋냐고? 수수료 싸고 대한항공 마일리지 쌓인다. 마일리지야 뭐 거의 안 쌓이니 (...) 수수료 싼 맛에 쓰자. 해외 결제와 직구에서는 따라올 자가 없다. 시티카드 중 어떤 현금 카드가 고액 인출시에 더 유리하긴 하다. 그리고 VIVA 2는 VISA로 가능하다. 마쓰따카드의 해악으로 널리 들려오는 루머가 사실인지 아닌지는 당해보지 않아 판가름이 불가능하지만 일단 비자가 더 안정적으로 보이고 (...). 거기다 비자가 할인 혜택이 더 많다. 요도바시 카메라와 빅카메라 그리고 소프맙 등에서 5% 할인 + 2015년 기준 8%의 소비세를 면세해준다. 지금 매매기준율이 9.2 원을 맴돌고 있으니 느낌상 한국과 같은 가격이라면 20% 싸게 사는 기분이 든다. 일본의 전자기기 물가가 더 싼 걸 감안하면 더 더 더욱 쌀 거다.


카드에 들은 현금을 일본 현지에서 인출할 수 있다. 이때 적용되는 환율은 나도 뭔지 잘 모르겠다. 거기에 인출시마다 $3에 VISA 수수료 1%가 붙으니 최대한 자제하자. -_-;; 그래도 급하면 ATM 위치를 찾아가자.


왜 환율 이야기랑 같이 했냐고 묻는다면 위 몰들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현금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왜? 일단 일본은 카드를 안 받는 곳이 많고 카드로 사면 그 액수에 따라 세관에서 더 두근두근한다. 아, 장난이 아니라 정말 추적한다. 나는 지하경제를 외치는 것은 단연코 아니다! 아무튼 그렇다고. 현금은 추적이 불가능하자나…. 두 번째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제 환우대 쿠폰이다. 주거래은행으로 열심히 사용하면 준다는 전설이 있지만 난 잘 모르겠다.



근데 그런 거 없어도 인터넷에 굴러다니더라. 나는 부산은행과 하나은행만 쓰는데 마침 두 곳이 다 있더라. 각각 70%, 80% 우대해주는데 이게 뭔 소리냐면 현찰 사고 팔 때의 환율과 매매기준율 차액의 n%를 깎아준다는 것이다. 이렇게 계산하면 송금시 환율보다 좀 더 싸다. 그냥 잔말 말고 저 환율우대권을 쓰는 것이 좋을 것이야. 그냥 은행가서 폰에 있는 저 사진 보여주면 된다.


2015/01/09 - 오늘까지 한 여행 준비는 무엇인가. (1)

2015/01/11 - 오늘까지 한 여행 준비는 무엇인가. (2)


  1. 여기에 환차손이 발생하기도 한다. [본문으로]
  2. 위에 것과 마찬가지로 플레티늄이란 말도 붙어있다. [본문으로]
,
TOTAL 3.141592653589 TODAY 2.718281845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