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2015. 1. 23. 23:42

일본 여행 0115 (26) : 08일 - 비가 안 온다아아

※ 2015년 1월 일본 여행에 관한 글들은 여기에 모여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텔 산타가스 우에노점 (ホテルサンターガス上野店) → 조죠지 (増上寺) → 츠키지 시장 (築地市場)


으아아아아아아아악. 아침에 깨워도 일어나지 않았더니 등짝을 맞았다. 흑흑. 한 대도 아니고 여러 대 맞았다. 처음 깨웠을 때 둘이 무언의 협상으로 케이오기주쿠 대학 (慶應義塾大学)을 예정에서 빼버렸는데 그다음 깼을 때 내가 조금만 더 자고 하고 눈을 감았는데 가차없이 등짝 스매시였다. 흑흑.


어쨌든 그렇게 아침과 케이오 대학을 생략했다. 우리는 오늘도 우에노역 (JR上野駅)으로 갔다. 참고로 우리 호텔에서 역까지 5분도 안 걸리는 것 같다. 원래 케이오 대학을 갈 예정이었기 때문에 계획상엔 타마치 (JR田町駅)에 내린다고 적혀있었다. 하지만 틀었기 때문에 새로 루트를 찾아야 했다. 대충 찾아보니 가까인 역은 하마마쓰쵸역 (JR浜松町駅)이었다.


오늘도 야마노테선 (JR山手線)을 탔다. 오사카에선 환상선[각주:1] 한번도 안 탔는데 여기선 야마노테만 타는 느낌이다. 오사카 환상선은 타봤어야 하는데.. 명탐정 코난 성지[각주:2]기 때문에.


바로 도쿄 타워 (東京タワー)가 보인다.


역에서 내려 걸으면 금방 이렇게 도쿄 타워가 보인다. 사진의 왼쪽은 World Trade Center Bldg.이라고 적혀있는 걸로 보아 세계 무역 센터 빌딩인데 솔직히 말해 모르겠다. 일본·도쿄 상공회의소 (日本・東京商工会議所)와 관계있다고 한다. 확실한 건 이 건물이 한때 일본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던 때가 있었다는 것이다. 연도는 모른다.


조죠지에 다와간다는 말. 대문 (大門)이다.

조죠지와 도쿄 타워다.


센소지 (浅草寺)와 도쿄 스카이트리 (東京スカイツリー)가 같이 찍힌다면 조죠지는 도쿄 타워와 세트다. 사실 조죠지와 도쿄 타워 거리가 센소지와 도쿄 스카이트리 사이 거리보다 훨씬 가깝다.


도쿄 타워는 명탐정 코난 304화 (名探偵コナン 304話 揺れる警視庁 1200万人の人質)에도 나오고 신카이 마코토 (新海誠)의 단편 크로스로드 (クロスロード)에도 나온다. 도쿄 매그니튜드 8.0에도 수없이 많이 나온다. 더 많은 곳에 나오는데 기억이 잘 안나서 나중에 추가하겠다.


우리는 오늘도 오미쿠지 (おみくじ)를 뽑았다. 여기 오미쿠지 안에는 금색 개구리라거나 그런 게 들어있었다. 그리고 가격이 쌌기 때문에 (^^) 친구B와 친구C의 운까지 멋대로 뽑아 봤다. (웃음)


근데 꽤 좋은 거 나와서 묶어놨다. 이제 우리는 츠키지 시장 (築地市場)으로 걸어간다.



니혼 테레비 타워 (日本テレビタワー). 명탐정 코난을 오래 방영해온 닛테레 (日テレ)의 사옥이다. 사실 ntv가 아니라 ytv라고 적힌 릴도 많았는데 준키국 (準キー局)인 요미우리 TV (読売テレビ)에서 방송한 걸 녹화한 것이다. 그렇다, 준키국이 있으면 키국도 있는데 그게 바로 니혼 TV다. 키국과 준키국의 구분은 대체로 방송 네트워크가 도쿄 중심에 있냐 아니냐로 구분한다. 그러므로 도쿄가 아닌 오사카 (大阪)이 거점인 요미우리 TV가 준키국이고 닛테레랑 연계하고 있다. 왜 연계하냐고? 요미우리 TV 출자 자본이 요미우리신문 (読売新聞)이며 최대 주주는 닛폰 TV 방송망 (日本テレビ放送網)인데 이 회사가 요미우리 자회사 포지션이다.


한국의 경우 지방방송국이 어떠한 망 (Network)나 협의회에 가입하는 가장 근접한 예시는 SBS[각주:3]. 서울에선 SBS지만 광주에선 kbc, 부산·경남에선 KNN이 나온다. 이 경우 키국은 SBS지만 준키국은 없다. 오사카나 부산이나 그게 그거 아니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KNN 자체 제작 방송이 거의 없다는 거나 자본 수준을 고려하면 그냥 지방방송국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미디어법 (정확히 여기서는 신문법)이 통과되고 한국도 거대 신문 기업이 종합편성채널을 방송할 수 있게 되었는데 컨텐츠가 여전히 허접해서 결국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반면 일본의 경우 OECD에서 거의 유일하게 IPTV류가 아닌 종편 같은 채널에 규제가 없다. 결국 한국과 일본의 종편에 대한 방송법 차이가 없는상황이 되었는데 일본은 '선점'덕인지 미디어 재벌이 탄생해 키국을 쓸어담았고 한국은 시청률에서 알 수 있듯 적자나 안 나오면 다행인 상황이다.


더불어 저 방송망 주식회사는 매드하우스 (MADHOUSE)도 인수한 곳이기도 하다.


말이 길어지지만 이것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건물은 또 리차드 로저스 (Richard Rogers)가 설계한 것이기도 하다!


쿄도통신사 (共同通信社) 사옥인 것 같다. 빌딩 이름은 시오도메 미디어 타워 (汐留メディアタワー).


명탐정 코난 극장판 8기 은빛 날개의 마법사 (名探偵コナン 8期 銀翼の奇術し) 11분 50초에 나오는 덴츠 본사 빌딩 (電通本社ビル).


츠키지 시장으로 가는 이 루트에는 우.연.찮.게 코난에 나오는 덴츠 본사 빌딩도 있었다. 사실 8기는 이 근처 몇 곳이 로케지이기도 하다.


아사히 신문 (朝日新聞) 사옥도 봤다. 오늘 하늘이 엄청 예쁘다. 어제 비가 온 것과 대비돼서 그렇다.


츠키지 시장.


그리고 도착. 안쪽은 통제구역이 많았다. 한국 전통시장은 규모적으론 소형화, 수는 줄고 있고 있지만 츠키지 시장은 도쿄도 중앙 도매시장 (東京都中央卸売市場)이라는 공기업의 일부로 여전히 공고하다. 츠키지 시장은 아주 오랫동안 재건축 논의가 있었는데 그로부터 10년 넘게 지나 이전으로 방향전환하게 되었다. 이전의 이유는 결국 도시 현대화에 따른 부지 적합성 문제가 큰데 코앞이 아사히 사옥이 있고 바로 옆은 긴자 (銀座)인 요지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시설 노후화 등이 지적되었다. 결국 코토구 (江東区)에 토요스 신시장 (豊洲新市場)이라는 이름으로 이전한다. 일본에선 츠키지 시장의 브랜드를 토요스 신시장에 그대로 입힐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모양이다. 한국이랑 좀 많이 다른 풍경.


코토구라고 하면 사실 곧 갈 오다이바 (お台場) 바로 위라고 할 수 있다. 근데 여기가 전 가스 제조공장 부지였던지라 오염이 심각한 곳이어서 또 정화[각주:4]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현재도 비소 (ヒ素)가 남아있다고 하는데 키시모토 료이치 (岸本良一) 도쿄 중앙 도매 시장장 (東京中央卸売市場長)이랑 야기 오사미 (八木修身) 도쿄대학 명예교수가 '정화와 오염토양의 제거는 끝나 안전하다.'고 말했고 정부 또한 오염 제거 완료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협의회 (新市場建設協議会)에서도 계속 불안함을 떨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냥 무시하고 넘어간 듯하다.


공사 중인 토요스 지역은 2014년 11월부터 오염 측정이 시작되었는데 2년간 기준을 통과해야[각주:5] 오염 지역이 해제가 된다. 곧 개장시기인 2016년 11월과 같아지는데 오염지역 명패를 달고 개장하게 될 가능성이 적지가 않다. 더불어 개장시기가 늦춰지기가 힘든데 환상 2호선 도로 (東京都市計画道路幹線街路環状第2号線)를 코토구에 걸쳐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이런 내용은 다뤄지지 않고 조용히 묻혔다고 한다.


...어쨌든 친구는 이 근처에서 점심을 먹기로 했다. 미리 조사해온 곳은 스시세이 (築地寿司清)라는 곳이었는데 친구가 길을 잘못 입력해와서 무려 내가 다시 찾아줬다. 하하하. 처음엔 긴자쪽으로 가다가 본점도 있길래 다시 시장쪽으로 방향을 바꿨다.



맛있게 먹었다고 한다. 한다? 왜냐하면 난 안 먹었기 때문이다. 잘 팔리는지 이집 주인은 날 들어가지도 못하게 했다. ㅠㅠ 물론 들어갈 마음은 없었지만. 내 옆에서 중국인 가족도 기다리더라.


츠키지 시장 앞에는 크고 아름답게 생긴 국립 암 연구센터 (国立がん研究センター)가 있는데 다음에 좀 알아봐야겠다. 이제 오다이바 가야지.


Keyword : 니혼 TV, NTV, マッドハウス, 흔들리는 경시청 1200만의 인질, 東京マグニチュード8.0, Tokyo Magnitude 8.0.


  1. 한국에선 순환선이라고 부른다. [본문으로]
  2. 애니메이션 오리지날이지만 158화의 배경은 오사카 환상선이다. [본문으로]
  3. 사실 SBS는 니혼TV랑도 제휴하고 있다. [본문으로]
  4. 토양 오염 대책 등에 관한 전문가 회의 (土壌汚染対策等に関する専門家会議)을 통했다고. [본문으로]
  5. 土壌汚染対策法 [본문으로]
,
TOTAL 3.141592653589 TODAY 2.718281845904